Packet switching에 의한 공중 컴퓨터 통신망 개발연구 - 제4부: KORNET NNP와 PAD PROTOCOL 및 NETWORK MANAGEMENT SOFTWARE의 구현DEVELOPMENT OF A PACKET-SWITCHED PUBLIC COMPUTER NETWORK - PART4 : PAD PROTOCOL AND NETWORK MANAGEMENT SOFTWARE OF THE KORNET NNP

이 논문은 packet 교환 방식에 의한 공중 통신망 개발에 관한 4편의 논문중 제 4부이다. 본 제4부 논문에서는 KORNET의 NNP에 내장되어 있는 asynchronous channel service를 위한 packet assembly/disassembly (PAD) protocol과 NNP의 운영을 위한 통신망 운영 software의 구현 과정에 대하여 기술한다. 비등기형 service를 위한 LAPB system에는 PAD protocol과 x.25와의 접속을 위한 packet mode DTE/DCE 기능 및 start/stop mode terminal과의 접속을 위한 asynchronous reciever/transmitter (ART)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이들에 대한 protocol 설계와 구현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통신망 운영 software 를 구현한 MCPM system에는 각 user channel에 대한 service를 관장하는 virtual circuit management (VCM)와 NMC와 연결되어 network및 node의 운영을 담당하는 high level protocol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각 module들을 서비스 특성에 알맞게 구현하는 과정을 기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