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의 전문가 평가와 대중적 인기에 관한 실증 연구: 국내 이동통신사 사례를 중심으로Expert Judgments versus Popular Appeal of Mobile Games: A Korean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y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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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사에서 모바일게임 출시 이전에 높은 완성도와 시장성을 지닌 모바일게임을 선별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게임 평가단’이라는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이 과연 실제 시장에서도 대중적 인기를 널리 누릴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연구문제 1). 또한 모바일게임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데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모바일게임 특성변수들 가운데, 어떤 변수가 과연 모바일게임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평가’ 또는 ‘대중적 인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연구문제 2). 연구결과, 첫째, 모바일게임에 대한 대중적 인기와 전문가 집단의 평가 간에는 약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전문가 집단과 일반 게임유저들은 모바일게임 평가에 있어서 전문가 집단의 경우 게임의 디자인, 가격, 사운드, 난이도, 창의성이, 일반 게임유저의 경우 게임의 디자인, 장르, 사회적 유행성이 모바일게임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0-07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9, no.2, pp.17 - 29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214870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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