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타난 건강정보 전파 분석에 관한 연구: 공적/사적 의료 지식에 미치는 커뮤니티 내 연결망The research about diffusion of health issues on online community: focused on the effect of social network on public and private issues

본 연구는 한 국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발생하는 보건/의 료 이슈를 탐지하고, 커뮤니티 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자 한 다 . 특 히 공적/사 적 의 료 지식에 대 해 네트워크 내의전파가 다른지 확인하고자 한 다 . 이 를 위 해 보건/의 료 관 련 이슈에 대 한 토론이 많 고 , 의료기관에 언급량이 많 은 커뮤니티를 선정하여, 커뮤니티 개 설 초 기 (2007년 3월 )부 터 93개 월 동안의게시글을 수집하고, 글/댓 글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자연언어처리 기법을 통해 해당 커뮤니티에서 보건/의료 관련 메시지를 주제별로 범주화 하고, 언급량을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개인의 커뮤니티 내 영향력이라 할 수 있는 구조적위치를 측정하였다. 또한 주요 보건/의료 키워드에 대해 네트워크 환경 (커뮤니티 내 친구의 언급)으로 인해 개인의 언급이 발생하는 지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드문 사건 로지스틱 모델 (rare events logistic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커뮤니티 내에서 개인이 보건/의료 관련 이슈를 언급할 때, 외부효과로 볼 수 있는언론 보도 수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커뮤니티 내 다른 사용자의 언급이 영향이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보건 의료 관련 주제별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일반적이고 공적인이슈인 ‘백신, 독감, 감기, 항생제’ 와 달리 상대적으로 사적인 이슈라고 볼 수 있는 ‘모유수유’ 이슈에서 특히 커뮤니티 내의 사회적 위세가 높은 경우 언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