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속 가상경관 분류 방법론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Virtual Landscape in Video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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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디오 게임 속에서 구현되는 가상 경관을 디자이너가 구현함에 있어 고려를 요구하는 공간 구성 요소와 절차를 기준으로 가상 경관을 분류하는 방법론을 구축하였다. 해당 분류체계는 공간의 형태, 사용자 단위, 서술의 형태, 공간 및 동작의 차원 그리고 상호교환 정도라는 다섯 가지 기준으로 구현되었다. 분류체계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7,229개의 PC 게임과 12,493개의 콘솔 게임들 중 각각 무작위로 50개씩, 총 100개의 사례를 추출하여 두 명의 연구원들이 분류 작업을 진행하였다. 분류 작업을 진행한 바, 누락되는 바 없이 전량 해당 분류가 가능하였음에 해당 분류체계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분류체계의 질적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향후 복수의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분류 내용의 비교분석을 통한 질적 확인을 요구로 하며, 각각의 분류된 유형별로 향후 정형화된 가상경관 설계 방법론의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Issue Date
2016-06
Language
Korean
Citation

Design Research, v.1, no.1, pp.57 - 65

ISSN
2508-2817
URI
http://hdl.handle.net/10203/214633
Appears in Collection
GCT-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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