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프로덕트라인 스코핑(scoping)에서 발생하는 위험 및 추가비용 요소의 분석

많은 연구들이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라인 공학이 기존의 단일 제품 생산 방법과 비교하여 많은 이점이 있음을 언급함에 따라 많은 조직이 프로덕트 라인 공학 기법 및 철학을 도입하고 있다. 기업이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라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조직이 이를 적용하기에 적합한 환경 인지의 여부와 적용 후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스코핑 (scoping) 활동은 ROI(Return On Investment) 계산을 통해 조직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지를 식별할 수 있게 하여 조직의 의사결정을 돕게 된다. ROI 계산을 위해서는 예측된 값이 필요 하지만 이 예측값이 실제값과 다르다면, 조직은 예상하지 못했던 손실을 입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OI 계산에 포함된 위험 요소에 대해 식별하고, 이를 통한 손실을 예측하며, 손실이 발생했을 때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