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STEAM) 심화과정 연수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An Analysis on the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for the Advanced STEAM Profess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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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지각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등교사 1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년간 10시수 이하의 시간으로 정규교과에서 STEAM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STEAM 교육을 위한 자료 준비에 대해 가장 어렵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학교 현장에서 STEAM 교육의 적용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다. 교사들은 STEAM 교육의 필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융합적사고와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STEAM 심화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연수롤 통해 STEAM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방법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연수 프로그램 운영시간이 60시간정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으며, 연수 형태로는 집합과 학교 현장적용 연수를 결합한 형태로 운영되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또한, STEAM 교육 컨설팅단을 통해 STEAM 교육의 수업 방법 및 적용에 대한 자문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STEAM 교육 전문교사와 STEAM 관련 시범학교 및 연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의 활용과 실생활 관련 첨단 공학기술 관련 주제를 다루길 원하였다. 셋째, STEAM 교사의 전문성 요소별 교육요구도 우선순위 결과 1순위로 ‘교육과정 재구조화 및 재구성 지식’과 ‘STEAM 수업과정 설계 및 구성 지식’이 나왔다.
Publisher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Issue Date
2016-05
Language
Korean
Citation

실과교육연구, v.22, no.2, pp.51 - 70

ISSN
1226-8658
URI
http://hdl.handle.net/10203/213908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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