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연구팀을 위한 지식포탈 아키텍쳐

Knowledge portal architectu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teams

본 논문에서는 과학기술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연구 팀 및 조직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포탈 아키텍처를 제시한다. 효율적인 과학기술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람, 지식, 팀 공동작업, 커뮤니케이션, 연구관리 프로세스 등의 통합적 지원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술 연구팀의 지식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관리시스템과 그룹웨어, 팀 협업시스템, 연구관리시스템 등의 통합 방안을 제시하고 개발된 프로토타이프 시스템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