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세길 | ko |
dc.contributor.author | 오재용 | ko |
dc.contributor.author | 박진아 | ko |
dc.date.accessioned | 2016-09-07T02:42:45Z | - |
dc.date.available | 2016-09-07T02:42:45Z | - |
dc.date.created | 2016-07-16 | - |
dc.date.created | 2016-07-16 | - |
dc.date.issued | 2015-04 | - |
dc.identifier.citation |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21, no.2, pp.215 - 222 | - |
dc.identifier.issn | 1229-3431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1266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기술보고에서는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 가시화의 개선을 목적으로 여러 해양파 가시화 요소 및 그에 대한 전체적인 재현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해양파 가시화 요소를 해양파 표면, 해양파 부서짐, 상호작용, 광원, 수중 등으로 구분하고, 각 구성 요소별 가시화가 필요한 세부 가시화 요소들을 정리 하였다. 또한 이를 재현하는 과정에서 설계에 반영해야 할 내용들을 사실적 해양파 가시화 및 실시간 해양파 가시화, 선박 운동특성 재현, 시뮬레이터의 활용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사실적 해양파 가시화가 몰입감 형성 및 보다 정확한 선박 운동특성 재현, 다양하고 제어 가능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생성 등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 가시화는 고려해야 할 요소 및 그에 대한 구현 방안, 관련 제약 사항이 많은 만큼 구현 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해양환경안전학회 | - |
dc.title | 선박운항 시뮬레이터를 위한 해양파 가시화 방안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A Review on the Visualization Plan of Ocean Waves for Ship Maneuvering Simulator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15 | - |
dc.citation.endingpage | 222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해양환경안전학회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9637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박진아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오재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Ship maneuvering simula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Ocean wa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mers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itime 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양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시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몰입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기 교육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