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지를 매개로 한 한국 소설가들의 사회적 지형: 1994~2014

우리는 1994년에서 2014년까지 간행된 󰡔창작과 비평󰡕, 󰡔문학동네󰡕, 󰡔문학과 사회󰡕 전체의 서지 정보를 조사했다. 21년 동안 이들 3대 계간지에서저자가 명기된 시, 소설, 평론, 논문, 대담-칼럼은 총 11,037편이었다. 외국 국적의 작가나 학자를 제외하고 이들 3대 계간지에 작품이 직접 소개되거나 평론의 대상으로 거론된 시인, 소설가, 비평가 수는 총 1,565명이었다. 우리는 이들의 성별, 나이, 등단년도, 출신대학-대학원, 학과 등의 사회인구학적 정보를 함께 수집하였다. 우리는 양화된 출판 자료의 분석을통해 개인의 사적 문학 활동이 비문학적 조건들과 연관되어 있으며, 결과적으로 특정한 사회적 조직화로 이어지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이 연구는 문학의 비문학적 조건, 혹은 문학의 사회적 구성이라는 사회학적 시각으로부터 문학 권력 문제를 평가한다.

AuthorLiterature power; AuthorSocial network analysis; AuthorCronoyism; AuthorCh&apos; Authorangjakkwapip’yong; AuthorMunhaktongne; AuthorMunhakkwasahoe; Author문학 권력; Author사회 연결망 분석; Author정실주의; Author『창작과 비평』; Author『문학동네』; Author『문학과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