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규 | - |
dc.contributor.author | 강주영 | - |
dc.date.accessioned | 2010-12-16T08:59:36Z | - |
dc.date.available | 2010-12-16T08:59:36Z | - |
dc.date.created | 2012-02-06 | - |
dc.date.issued | 2004-11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v., no., pp.472 - 484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112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터넷 쇼핑이 성장하면서 비교쇼핑몰의 중요성도 그만큼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비교쇼핑몰들은 웹으로부터 제품가격정보와 같은 단순한 XML 데이터만을 수집하여 비교할 뿐, 배송비와 같이 규칙을 기반으로 한 정확한 비교는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각 쇼핑몰은 저마다 배송비에 관한 정책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으나 비교쇼핑몰에서는 이를 반영할 구조를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규칙 기반의 추론을 이용해 상품가격에 배송비를 포함하여 비교를 수행할 수 있는 비교쇼핑몰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eXtensible Rule Markup Language (XRML)를 이용하여 각 쇼핑몰의 웹페이지의 문장과 표로부터 규칙을 습득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구조를 이용하면 웹페이지에서 완전에 가까운 규칙을 자동생성할 수 있을 뿐만 아나라, 각 사이트에서 변화가 발생하면 이를 반영하여 규칙을 일관성있게 수정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의 대표적 서점인 Amazon.com, BamesandNoble.com, Powells.com에 대해 XRML을 기반으로 설계한 비교쇼핑몰의 프로토타입 ConsiderD를 개발하였다. 이 과정에서 웹으로 부터 규칙을 자동생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검정하고, 배송비 효과의 중요성을 실험을 통해 예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 | - |
dc.language.iso | ko | en |
dc.publisher | 한국경영과학회 | - |
dc.title | XRML 기반 비교쇼핑몰의 구조와 배송비 산정에 관한 실증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rchitecture of XRML-based Comparison Shopping Mall and Its Performance on Delivery Cost Estima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type.rims | CONF | - |
dc.citation.beginningpage | 472 | - |
dc.citation.endingpage | 48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 - |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 | South Korea | - |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 | South Korea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재규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강주영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