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지식경영 아키텍쳐An architecture for creative knowledge management

현재 국내 경제는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한 전환기에 처해 있다. 과거 한국이 갖고 있던 장점은 우수한 노동력이었으나 이제는 더 이상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없다 남은 유일한 방법은 인적자원의 창조적 활용이다. 여기서 인적 자원은 산업사회의 단순한 노동력이 아닌 인력의 질, 즉 지식이다. 기업지식체계는 기업의 무형 지적자산을 체계적으로 창출, 축적, 활용하는 기반이며 지식경영의 핵심 기술이다. 본 논문은 지식 생산이 기업경쟁력 제고의 핵심으로 점차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을 주목하여 지식 창조적 기업 지식 체계를 위한 개념적 연구 모형을 제안한다 연구모형으로 우선 기업지식 창출과정이 소개되며 기업지식 형태와 연관관계가 파악된다. 이 지식창조과정에 근거하여 지식 사용자환경, 지식마이닝. 지식활용, 지식관리 서브시스템. 지식 리파지토리로 구성된 기업지식체계가 제시된다. 본 연구 모형은 향후 여타 지식경영 연구의 출발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유연하게 구성되는데 중점이 주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