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병리정보시스템에서 소견 추론 자동화를 위한 Induct RDR 기반 경험지식베이스 구축

본 논문은 임상병리정보시스템의 소견 추론 자동화를 위해 전문가의 경험지식 추출과 RDR 기반 경험 지식 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임상병리정보시스템에서 소견과 진단들은 의사와 임상병 리사와 같은 도메인 전문가에 의해 판단된다. 최근 다양한 증상과 더불어 질병의 복잡도가 증가하는 상 황에서, 의료 도메인에 전문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소견과 진단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다. 전문가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하는 다수 분류 문제를 단일 분류가 가능한 임상병리검사 항목 으로 계층적으로 구분하여 해결함으로써, 기존 방법에 비해 소견 추론 손실률을 감소시켰다. 또한 경험 지식베이스 구축에 도메인 전문가의 지식 수정이 용이한 RDR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체계적인 지식 베이스를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