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해석을 통한 포스트텐션 정착구 형상 변수의정착부 극한강도 영향 분석Ultimate Strength of Anchorage Zone according to Geometric Parameters of Post-Tensioning Anchorage using aFinite Element Method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48
  • Download : 0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정착부의 설계를 위해 AASHTO 및 PTI에서 관련 설계식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설계식은 구조물의 긴장력이 단순 지압판을 통해 구조 전반으로 전달된다는 가정으로 유도된 것으로 실제 구조물에 적용되는 상용 정착구의 형태와는 차이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하중전달 시험에 의한 실험적 방법과 3차원 고체요소를 사용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해석적 방법을 통해 정착구의 형상 변수에 따른 정착부의 거동특성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중전달시험 결과에서 얻어진 하중변위 곡선 및 극한하중 값을 해석을 통해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유한요소모델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착구의 리브의 설치위치, 리브의 개수, 리브의 설치길이를 주요 변수로 설정하여 형상변수에 따른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Publisher
한국전산구조공학회
Issue Date
2015-06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28, no.3, pp.317 - 324

ISSN
1229-3059
DOI
10.7734/COSEIK.2015.28.3.317
URI
http://hdl.handle.net/10203/209861
Appears in Collection
C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