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축인장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패널 균열 거동Cracking Behavior of RC Panels Subject to Biaxial Tensile Stresses

이 논문에서는 일축상태의 철근콘크리트 축방향 부재나 이축응력상태의 패널 등의 균열발생 이후 비선형 거동을 모사하기 위한 해석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해석모델에서는 기본적으로 이축상태의 콘크리트 파괴포락선을 정의하였고, 철근의 평균응력-변형률 개념을 도입, 기존의 모델을 수정하였다. 균열 이후에서부터 항복상태까지의 거동을 모사하는 인장증강효과를 모사하기 위해 균열 시 변형률 분포를 결정하고, 국부항복 및 항복변형 상태에서 철근의 평균 거동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콘크리트의 유효인장응력-변형률 곡선을 정의하였다. 임의의 방향으로 배근된 이축응력하의 거동을 모사하기 위해 일축상태에서 제안된 해석모델을 수정, 확장하였다. 제안된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축방향 인장부재와 2축인장 패널 및 하중방향에 경사지게 배근된 패널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거동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