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GPS 측위능력 향상을 위한 위치추정기법에 관한 연구

본 논문은 위치기반서비스의 응용범위 확대와 이에 따른 보다 정밀한 측위 정확도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스마트폰 제조사의 하드웨어 기능적 지원 없이 보정정보와 SW 후처리를 통해 기존 GPS 서비스보다 향상된 위치 추정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먼저 NMEA정보를 이용하여 의사거리를 복원-추정할 수 있는 의사거리 역추정 알고리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본 뒤, 위치추정기법과 관련한 기존의 기술들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이를 의사거리 역추정 알고리즘에 적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며, 모바일 기기의 실데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