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formance analysis of the opportunistic interference alignment in interfering multiple-access channels

간섭 다중 접속 채널에서의 기회적 간섭 정렬의 성능 분석에 대한 연구

간섭 정렬 기법은 수신단에서의 간섭을 제한된 차원을 갖는 특정 공간에 정렬 시킴으로서 수신단에서 원하는 신호를 보호하고 간섭 채널 환경에서 사용자의 수에 비례하는 자유도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섭 정렬의 기본 아이디어는 최근 다중 안테나 시스템 및 셀룰라 네트워크에서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으며 이중 최근 제안된 기회적 간섭 정렬 (opportunistic interference alignment: OIA) 기술은 셀룰라 네트워크에서의 다중 사용자 이득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수신전력 대비 잡음비의 특정 지수에 의해 사용자의 수가 증가할 경우 최적의 무선 신호 송신 자유도를 얻을 수 있음이 알려져 있다. 상향링크 네트워크에서의 기회적 간섭 정렬 기법은 각 기지국이 타 셀 기지국의 특정 수신 공간에 가장 작은 간섭을 발생시키는 사용자에게 패킷 전송 기회를 줌으로서 기지국 수신단에서의 간섭 정렬을 수행하며 이 때 각 기지국의 스케쥴링은 타 셀의 스케쥴링과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은 피드백 오버헤드만으로 간섭 정렬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본 학위 논문에서는 스캐터링이 적은 상향링크 채널에서의 기회적 간섭 정렬의 성능을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K$ 개의 셀이 있는 환경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존재하여야 타겟 자유도를 얻을 수 있는지 분석하고 또한 각 셀 내의 사용자의 수에 따른 간섭량의 변화 추이에 대하여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 셀 내의 사용자의 수가 $\mbox{SNR}^{(K-1)\min(L,S)}$ 보다 빠르게 증가할 때 무선 송신과정에서 $KS$ 자유도를 얻을 수 있음을 제시하였으며 이 때 $L$은 채널 환경에서의 유효 스캐터링의 수를 의미하며 $S$는 각 셀에서 동시에 패킷을 전송하는 사용자의 수를 의미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기지국 및 사용자가 다중 안테나를 가지고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빔포밍 및 송신 전력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은 송신단에서의 전력을 제한함으로서 사용자의 필요 이상 전력 수요를 방지하고 각 기지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간섭량을 줄임으로서 에너지 효율 및 네트워크 전송 용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다수 사용자가 존재하는 셀룰라 네트워크에서 경쟁 기반 피드백 프로토콜을 제안하였고 제안된 알고리즘의 경우 기존의 시분할 피드백 기법에 비해 피드백에 소요되는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본 학위 논문에서는 기회적 간섭 정렬의 실질적인 활용 측면에 대해 논의한다. 우선 본 논문에서는 기회적 간섭 정렬이 어떤 환경에서 기존의 셀별 시분할 전송 기법에 비해 높은 전송 용량을 얻을 수 있는지 제시하였으며 또한 수신단에서 최소 에러 기반 디코딩을 통해 전송 용량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실질적인 기회적 간섭 정렬 기법의 적용을 위해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시스템에서의 이슈들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상향링크 뿐 아니라 하향링크 환경에서는 기회적 간섭 정렬 기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프로토콜을 제시하였다.

Energy efficiency; feedback; 에너지 효율; 피드백; 기회적 간섭정렬; 전송 전력 제어; 전송 벡터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