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MR venography using multi-echo technique다중에코를 이용한 발전된 자기공명 정맥조영술

혈류내산소포화도대비에 기반한 자기공명 정맥 조영술은 긴 에코시간에 의한 낮은 신호대잡음비와 음의 대비에 의한 낮은 대비대잡음비가 특징이다. 이러한 낮은 신호대잡음비와 대비대잡음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공명 혈관조영술을 같이 할 수 있는 발전된 정맥조영술이 개발되었다. 새로운 방법은 다중에코 시퀀스를 이용해 정보를 획득하고 여러 에코 신호들을 조합하여 신호대잡음비를 향상시킨다. 다음으로 차 과정은 정맥조영기법의 대비대잡음비를 향상시키고 정맥조영기법에 대해 양의 대비를 생산한다. 대비대잡음비는 수학적으로 분석되었고 인체실험을 통해 제안된 기법의 효용에 대해 증명하였다. 대비대잡음비에 대한 수학적 분석은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 방법에 비해 대비대잡음비를 두 배 가량 향상 시킨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인체 실험은 제안된 방법이 기존 방법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갖는 것을 보인다. 기존 방법으로는 볼 수 없었던 혈관들이 향상된 대비대잡음비로 조명되었다. 혈관조영술과 발전된 정맥조영술을 같이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 획득 방법과 정보 처리 방법은 기존 정맥조영술의 낮은 신호대잡음비와 대비대잡음비 문제를 해결하였다. 새로운 기법은 기존 방법으로는 볼 수 없었던 혈관들까지 향상된 대비대잡음비로 시각화 할 수 있다.

Keywords

MR angiography; MR venography; susceptibility weighted imaging (SWI); contrast enhancement; 혈관조영술; 정맥조영술; 자화율강조영상; 대비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