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직교 다원접속 다운링크를 위한 빔포밍 및 파워 분배 연구Study on beamforming and power allocation for non-orthogonal multiple access

최근, 다수의 사용자를 파워 도메인에서의 중첩을 통해 주파수 효율을 증가시키는 비 직교 다원접속이 다음 셀률러 네트워크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비 직교 다원접속이 빔포밍과 PF 스케쥴링 그리고 LTE 표준이 고려된 시스템에서 연구되었다. 우선, 이동평균의 윈도우 사이즈가 1보다 매우 크다는 가정 아래, 사용자 간 파워분배의 최적화 방식이 클로즈 폼으로 유도되었다. 또한, 비직교 다원접속으로 지원받는 사용자 간 빔을 조정하는 데 있어서 차선의 방식이 제안되었다. 앞의 제안된 방식들을 바탕으로 sum rate와 이동 평균 처리량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측정하였으며, 의미 있는 성능개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NOMA의 연산복잡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문턱 상관관계계수를 도입하였고, 미미한 성능 열화가 있지만, 연산복잡도를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였다.

Keywords 비직교 다원접속; 빔포밍; NOMA; beamfor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