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할 수 없는 중계기를 가진 다중 안테나 양방향 중계 셀룰러 네트워크에서의 보안 전송Secure transmission for multi-antenna two-way relay cellular networks with an untrusted relay

신뢰할 수 없는 중계기를 가진 다중 안테나 양방향 중계기 셀룰러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보안에 관하여 연구 한다. 하나의 기지국과 다중 사용자간의 신뢰할 수 없는 중계기를 통한 정보 교환을 말한다. 보안관점에서 유용한 중계기는 도청자로부터 신뢰성 있는 정보를 지켜주지만, 신뢰할 수 없는 중계기의 경우 중계과정에서 잠정적인 도청자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중계기는 증폭 후 전송(AF) 전략으로 동작하며, 필수적인 중계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잠정적인 도청자 역할도 수행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달성 가능한 보안 합 정보량을 최대화 하는 기지국과 중계기에서의 사전부호화(precoder) 행렬을 설계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계산의 복잡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두 단계의 차선 최적 기법을 고려한다. 중계기에서의 사전부호화 행렬을 구하고, 공동으로 기지국과 중계기의 사전부호화를 최적화 한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성능을 확인한다.

Keywords

물리 계층 보안; 양방향 중계기; 신뢰할 수 없는 중계기; 달성할 수 있는 보안 정보량; Physical layer security; two-way relaying; untrusted relay; achievable secrecy sum 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