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을 위한 IoT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의 디자인 및 구현에 관한 연구

Study 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oT mashup application platform for the internet of things

주변의 지능 사물의 종류가 늘어남에 따라, 이런 사물들을 쉽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활용하기 위한 IoT 매쉬업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들은 개발 단계에서 미리 정해진 특정 사물과 정적인 연결만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지능 사물과는 호환성을 가지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이런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대부분의 동적 서비스 컴포지션 솔루션들은 홈 서버와 같은 외부의 서버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사물 개발자, 그리고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분리하는 IoT 매쉬업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소개한다. 이 플랫폼은 추상화된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조합 및 활용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사용자 주위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서비스로써 매쉬업할 수 있도록 하고 사물 개발자들은 사물의 호환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하며 사용자들은 실제 어느 사물을 사용할 것인지를 고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사물의 인식 절차를 EPCglobal이라는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구하였다.

사물 인터넷; 사물 매쉬업; 서비스 컴포지션; OSGi; Pervasive Computing; Internet of Things; IoT Mashup; Service Compo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