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희석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Hee Seok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Lee, Hyun Jung | - |
dc.date.accessioned | 2016-05-03T19:33:46Z | - |
dc.date.available | 2016-05-03T19:33:46Z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543&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0658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5.2 ,[v, 30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프로젝트 팀에 있어 팀 결속력(Team Cohesion) 및 팀-고객 유대(Team-Client Tie Strength)가 팀 성과(Team Performance)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연구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팀 결속력이 팀-고객 유대에 미치는 영향 또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컨설팅 회사의 IT 프로젝트에 참여한 프로젝트 인원 중 팀장 급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PLS기법을 적용하여 연구 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도구로서는 SPSS 21 Version와 SmartPLS 2.0 M3를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팀 결속력의 하위 구성 항목인 팀 자부심(Team Pride), 팀 업무 헌신도(Team Task Commitment), 팀 대인 매력도(Team Interpersonal Attraction)가 팀-고객 유대 및 팀 성과에 각각 다르게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팀 결속력이 팀-고객 유대 관계에 영향을 미침을 밝힘에 따라 컨설팅 회사의 프로젝트 팀의 운영에 있어 시사점을 주고 있다. 팀-고객 유대가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점은 추후 수행되어야 할 연구 과제로 남아 있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Project Team | - |
dc.subject | Survey | - |
dc.subject | Team Performance | - |
dc.subject | 팀 결속력 | - |
dc.subject | 팀-고객 유대 | - |
dc.subject | 팀 성과 | - |
dc.subject | 프로젝트 팀 | - |
dc.subject | 설문조사 | - |
dc.subject | Team Cohesion | - |
dc.subject | Team-Client Tie-Strength | - |
dc.title | 팀 결속력이 팀-고객 유대 및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team cohesion on team-client tie strength and team performance: an exploratory study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희석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Lee, Hee Seok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