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부모중재 서비스 디자인 요소 탐구: 중재규칙 관점으로Investigation of service design factors of parental intervention on teen’s use of smartphones: from the perspective of mediation rules

청소년 사이에서 스마트폰 보급이 일반화됨에 따라 문제적 사용의 문제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 유해매체 접촉, 사이버 왕따 등 스마트폰으로 인한 청소년 사이에서의 문제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런 청소년의 미디어 사용에 있어서 부모가 하는 역할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부모의 중재접근에 대한 연구들이 최근 몇년 사이에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이동성 및 개인성등 새로운 미디어적 특징을 갖고 있는 스마트폰의 속성상 기존의 연구들로는 관련정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적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접근을 이해하고 나아가 새로운 기제를 제시하기 위해 상호작용으로써의 컨텍스트적 관점으로 중재상황을 새롭게 조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과 인터뷰를 통하여 가정 내에서 행해지는 중재규칙과 중재적용과정에서의 컨텍스트 요소, 자녀들의 반응을 조사할 수 있었다. 우리의 연구결과 중재규칙은 컨텍스트 요소인 활동, 시간, 장소들에 따라 지시, 압수, 보관 등의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재적용 과정에서는 일상의 역동성, 부모-자녀간 물리적 거리, 가족구성원의 스마트폰 사용자극, 자녀의 사용몰입 및 사용 목적에 따른 중재의 차이가 중재적용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일상의 역동성과 스마트폰의 개인화성 및 이동성, 가정 및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고려한 상황적응적 중재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통하여 상황적응적인 중재규칙 생성과 추천, 또 상호협력적인 중재 플랫폼의 개념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건강한 사용을 돕고 문제적 사용을 완화하고자 한다.

Keywords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중재; 상호작용으로써의 컨텍스트; 미디어 사용에 대한 중재규칙; Parental mediation on teen’s smartphone use; Context as an interaction problem; 상황요인; 디자인 함의; Rules in mediating media use; Contextual factors; Design im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