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jectory design for improving observability of angles-only relative navigation between two satellites위성간 각도정보를 활용한 상대 항법에서의 가관측성 향상 궤적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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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형 인공위성간의 상대 항법에서 각도정보만을 활용할 시 가관측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대 궤적 설계를 목표로 한다. 연구의 첫 번째 목표는 랑데부 임무 수행기간 동안 가관측성을 향상시키는 궤적을 설계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표는 연료 사용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효율적인 연료 사용과 가관측성 향상을 위한 기동은 서로 대립되는 목표를 지니고 있으므로, 연료 사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충분한 가관측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특히 질량에 제약이 큰 소형 위성에 중요하다. 상대 궤적의 형태와 가관측성간의 상관 관계를 엄밀히 파악하기 위하여, 두 위성간의 기하학적 관계와 피셔 정보 행렬을 사용한 가관측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각 경우의 분석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물리적으로 같은 의미를 지니는지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연료 사용의 효율성을 기하학적으로 고려하기 위하여 거리 구속조건 변수를 정의하였다. 상대 궤도 동역학식을 고려하여 거리 구속조건 변수와 연료 사용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 거리 구속조건 변수가 연료 사용과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관측성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효율적으로 연료를 사용함과 동시에 충분한 가관측성을 확보할 수 있는 위성간 랑데부 궤적을 설계하였다. 가관측성 기동을 위하여 연속 추력기와 임펄스 추력기의 두 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연속 추력기의 경우, 충분한 가관측성을 보장하면서 연료의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화 문제를 정의하였다. 가관측성도는 피셔 정보 행렬을 사용하여 정의하였다. 마지막 시간에서의 피셔 정보 행렬이 최적화 문제의 목적 함수로 설정될 경우 최적화 문제는 마지막 시간에서의 가관측성만을 최대화 시키게 되므로, 생성되는 궤적은 모든 임무 수행기간 동안 충분한 가관측성을 보장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가관측성 요구조건을 최적화 문제의 구속조건으로써 모든 노드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경우 최적화 문제의 목적함수는 연료 사용량으로 정의되며, 생성되는 궤적은 충분한 가관측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연료 사용량을 최소화하게 된다. 임펄스 추력기를 사용하는 경우, 주어진 연료 사용량에 대하여 가관측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가관측성 기동을 설계하였다. 가관측성 기동은 기하학적 가관측성 분석 결과에 기반하였으며, 사용되는 거리 구속조건은 주어진 연료 사용량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확장 칼만 필터 기법을 사용한 추정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설계된 궤적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실제 랑데부 궤적은 초기 항법 오차에 의하여 이상적인 설계 궤적과 차이를 가지게 된다. 실제 궤적을 사용한 추정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설계된 궤적이 충분한 가관측성을 제공하는지 판단하였으며, 그 결과 설계된 랑데부 궤적이 초기 항법 오차가 존재할 시에도 사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랑데부를 수행하기 전 충분한 초기 가관측성을 확보하기 위하여out-of-plane 방향 기동을 제안하였다. Out-of-plane 방향 움직임은 in-plane 방향 움직임에 대하여 독립적이므로 랑데부를 수행하기 전 목표 위성에 다가가지 않으면서 충분한 가관측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두 위성간의 기하학적 관계와 상대 궤도 동역학식에 기반하여, 초기 가관측성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out-of-plane 방향 기동의 크기를 계산하였다. 추정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out-of-plane 방향의 주기적인 움직임이 초기 항법 오차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dvisors
Bang, Hyo Choongresearcher방효충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과, 2015.8 ,[vi, 95 p. :]

Keywords

Satellite Rendezvous; Angles-Only Navigation; Degree of Observability; Trajectory Optimization; Fisher Information Matrix; 위성 랑데부; 각도정보 기반 항법; 가관측성도; 궤적 최적화; 피셔 정보 행렬

URI
http://hdl.handle.net/10203/20650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68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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