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리 회전 기동 비행을 하는 헬리콥터의 공력 및 동역학적 특성 연구A study on aerodynamic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helicopter during hovering turn maneuver f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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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덕주-
dc.contributor.advisorLee, Duck Joo-
dc.contributor.author추연복-
dc.contributor.authorChu, Yeon Bok-
dc.date.accessioned2016-05-03T19:31:39Z-
dc.date.available2016-05-03T19:31:39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691&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648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15.2 ,[vi, 102 p. :]-
dc.description.abstract헬리콥터는 다양한 임무로 활용되기 때문에 사고율이 고정익 항공기에 비해 높다. 헬리콥터의 추락사고는 인명피해, 경제적 손실, 추락한 지점에 큰 피해를 입힌다. 이러한 헬리콥터의 사고 원인은 인적요인에 의한 것이며, 기계적인 요인중 가장 문제되는 것이 조종성 상실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력 및 동역학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기동비행하는 헬리콥터의 조종성 상실사고를 고찰한다. 제자리 회전비행을 한가지의 케이스로 선정했으며, 공력-동역학 연계 해석 코드를 활용하였다. 동역학적 해석 기법은 6자유도 방정식을 활용하고, 공력해석 기법으로는 와류격자법, 시간전진 자유후류법을 사용해 표면에서의 압력과 힘을 계산 하였다. 공력-동역학 연계 해석 코드의 검증을 위해 팝업, 팝다운 기동비행에 대해 해석하고 다른 연구자의 결과와 비교 하였다. 조종사의 입력값과 기동비행을 이해하기 위해, 종 형태의 콜렉티브 피치 각도를 조종사의 입력값으로 부여했다. 매 시간 공력값을 계산해 주로터의 고도를 계산하고, 후류의 형상을 모사하였다. 제자리 회전 비행을 해석하기 위해 와류격자법, 와류조각법, 패널방법으로 이루어진 전기체 공력-동역학 연계 해석 코드를 활용해 해석을 수행하였다. 트림 상태의 주로터의 콜렉티브 피치 각도, 싸이클릭 피치 각도와 꼬리로터의 콜렉티브 피치 각도를 구했다. 팝업, 팝다운 케이스와 동일하게 매 시간 간격에서 힘과 모멘트를 계산하였다. 꼬리로터에서 생성된 강한 와류를 관찰하였고, 트림조건과 제자리 회전비행의 결과를 간단한 해석적인 경우와 비교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헬리콥터 사고-
dc.subject기동 비행-
dc.subject제자리 회전-
dc.subject공력-동역학 시뮬레이션-
dc.subjectHelicopter accident-
dc.subjectManeuver flight-
dc.subjectHovering turn-
dc.subjectAerodynamic-dynamic simulation-
dc.title제자리 회전 기동 비행을 하는 헬리콥터의 공력 및 동역학적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erodynamic and dynamic characteristics of helicopter during hovering turn maneuver fligh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dc.contributor.localauthor이덕주-
dc.contributor.localauthorLee, Duck J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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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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