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odology consideration on safety lifecycle concept implementation for safety instrumented system design in offshore production facilities

해양플랜트의 안전제어시스템 설계를 위한 안전생애주기 개념 적용 방법론

본 논문은 해양플랜트에 적용되는 안전제어시스템을 설계함에 있어 목표 성능 결정, 안전목표 사양 정립, 목표 성능 검증에 필요한 방법론을 불확실성 해석을 기반하여 제시하고 있다. 해양플랜트의 안전제어시스템 설계는 IEC 61508 및 IEC 61511 등에서 제시하는 안전 전과정 주기(Safety Lifecycle) 개념을 따르게 된다. 이들은 해양플랜트 안전제어시스템의 설계, 설치, 운전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준과 절차를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실질적인 설계 단계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이런 어려움의 대표적인 사례는 방법론 또는 적용 사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거나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부족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먼저 안전제어시스템의 목표 성능인 SIL을 결정하는데 활용되는 Risk graph 방법, Minimum SIL 방법, LOPA 방법을 Fuzzy Set approach 또는 Monte Carlo simulation와 결합을 통해 그 불확실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안전제어시스템의 설계 검증인 SIL Verification에 대한 방법론과 적용 가능한 입력 자료 등을 제안하였다. 또한 SIL Verification에 적용되는 모델, 데이터 등의 불확실성이 함께 검토되었다.

SafetySafety Lifecycle Lifecycle; Safety Instrumented System; Safety Integrity Level; PFD; Offshore Facility; 생애안전주기; 안전제어시스템; 안전무결도; 요구실패확률; 해양플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