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ling interlayer slips in 3D beam analysis3차원 빔 해석에서의 내부 슬립 모델링

본 논문에서는 적층빔에서의 불완전한 전단 연결로 인한 휨강성의 저하와 경계면에서의 슬립을 모델링할 수 있는 빔 유한요소를 제시한다. 적층빔의 각 구성요소를 개별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이 아닌, 하나의 빔과 빔 절점에서의 슬립모드를 통해서 전체 적층빔을 모델링한다. 슬립모드는 빔의 단면에서 정의되는 슬립함수와 빔 절점에서의 슬립 자유도를 통해서 모델링되며, 슬립 모듈러스와 함께 경계면에서의 불완전한 전단 연결을 나타낸다. 이를 통해서 적층빔에서의 경계면의 수와 관계없이 상대적으로 적은 자유도만으로도 전체 적층빔의 모델링이 가능하다. 또한 슬립 자유도를 추가함으로써 간단히 3D 모델로의 확장이 가능하다.

Keywords

Interlayer slip; multi-layered beam; composite beam; partial interaction; 적층빔; 슬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