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파라메트릭 방법론을 이용한 ECAD와 MCAD간의 PCB 설계 데이터 교환Exchange of PCB design data between ECAD and MCAD systems using the macro-parametrics approach

전자설계부서와 기계설계부서간의 PCB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ECAD와 MCAD의 협업설계는 필수요소이다. 협업설계과정에서 PCB를 설계하기 위하여 ECAD와 MCAD간의 데이터교환이 발생하지만, 두 시스템이 서로 다른 도메인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정보의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는다. 또한, ECAD에서 전달된 PCB모델은 MCAD에서 수정할 수 없다. 만일 기계설계부서에서 PCB모델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전자설계부서로 설계변경을 요청해야 한다. 이러한 업무 프로세스는 제품 개발 기간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ECAD와 MCAD의 협업설계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2가지의 기능을 제공한다. 첫번째는, 기계설계부서로 PCB 모델을 전달하기 전에 제품 외형 모델과의 간섭확인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의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제품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매크로 파라메트릭 방법론을 적용하여 MCAD에서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파라메트릭 정보를 가지는 PCB모델을 전달하여 기계설계부서에서 추가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Keywords

전자캐드; 기계캐드; 인쇄 회로 기판; 매크로 파라메트릭 방법론; 협업설계; Electronic CAD (ECAD); Mechanical CAD (MCAD); Printed Circuit Board (PCB); Macro-Parametrics Approach (MPA); Collaborative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