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ergistic gene-gene interactions in autoimmune diseases자가면역질환 유전자 상승상호작용

루푸스 (SLE) 와 류마티스관절염 (RA) 은 여러 인자들에 의해 유발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비록 많은 원인유전자들이 발굴되었지만 루푸스와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 기작과 원인유전자들 사이의 상관관계는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나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두가지 목표를 세웠다. 첫번째는 유전체 전체 연관 연구법 (Genome-wide association study) 을 통하여 루푸스 감수성과 연관된 신규유전자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다른 한가지 목표는 유전자-유전자 상호작용을 발굴하고 그 상호작용이 루푸스나 류마티스관절염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한국인에서 루푸스와 연관된 신규 후보유전자들을 발굴하기 위하여 나는 공동연구팀 (한양대병원 류마티스내과 배상철 교수님) 에 의해 진행된 400명 한국인 루푸스환자와 445명 정상인 대조군들을 대상으로 한 전체 유전체 연관 연구법의 결과들을 분석하였다. HLA-DQA1 - HLA-DQA2 근처에 위치한 단일염기다형성 (SNP) rs9275428 은 가장 강한 루푸스 연관성 (OR=0.50, FDR P-value = 3.07×10-06) 을 보였다. MHC부위 밖에서 유전체 전체수준의 유의미한 기준 (P-value<1.1x10-8 )을 만족하는 유전체는 없었지만, 6개의 유전자들 (C8orf13-BLK, STAT4, CSMD1, DIAPH3, GLDC, and TNFSF4) 은 FDR P-values <0.05값들을 보였다. 이번 연구를 포함한 루푸스 유전체 전체 연관 분석결과들을 비교해 보았을 때 6개의 유전자들 (STAT4, BLK, IRF5, PTTG1 - miR-146a, UBE2L3, and TNFAIP3) 은 서양인들과 아시아인들 사이의 공통적인 루푸스연관 유전자들임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Rheumatoid arthritis;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Gene-gene interaction; 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단일염기다형성; 유전자-유전자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