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DG/CA3 inhibition on retrieval of episodic-like memory치상회/해마 CA3 억제가 일화적 기억(Episodic-like memory) 회상에 미치는 영향

일화적 기억 형성에 CA3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그 기억 회상에는 어떠한 역할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더해서, 사건 기억에 관한 신경 작용과정은 사건 기억에 대한 각각의 구성요소들인 무엇(What), 어디서(Where) 그리고 언제(When)에 대한 작용과정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일화적 기억 회상과정에서 CA3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 무엇, 어디서 그리고 언제에 대한 기억들 각각의 결여가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Dere et al. 에서 만들어진 무엇-어디서-언제 패러다임에 기반한 행동실험을 수행하였고 최신의 Chemogenetic 기술 (DREADD-CNO)을 이용하여 test session 시작 40분 전에 CA3 피라미드 뉴런만을 선택적으로 억제시켰다. 더해서, CA3 억제가 무엇, 어디서 그리고 언제에 대한 기억 각각에 대해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분리된 tasks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해마 CA3(그리고/또는 치상회) 억제는 무엇, 어디서 그리고 언제에 대한 기억 각각에 대한 회상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연 상태에서 일화적 기억으로 다루어지는 공간 기억 회상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A3가 일화적 기억 회상에 대한 신경 처리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데이터가 도출되었지만 CA3가 독점적으로 일화적 사건 기억에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더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CA3, DG, 일화적 기억, 회상에, 억제가

Keywords

CA3; DG; episodic-like memory; retrieval; inhibition; 일화적 기억; 회상에; 억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