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 visualization of large-area domains of two dimensional materials by using optical birefringency액정 분자의 배향을 이용한 대면적 이차원 물질의 결정 구조 분석

2004년 Geim과 Novoselov는 일반적인 스카치 테이프을 이용하여 흑연에서 단층의 그래핀 박리에 성공함으로써, 원자 단일 층으로 되어 있는 이차원 물질이 안정적으로 존재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그래핀은, 매우 얇은 층의 박막임에도 불구하고 상온에서 quantum hall 효과와 같은 특이한 물리적 성질이 발견될 뿐 아니라, 기존의 금속 소재 보다 우수한 전기 전도도 및 열전도도, 기계적 특성을 지님이 밝혀 졌다. 이러한 그래핀의 우수한 성질을 이용하고자 기상화학증착 방법, 산화 방법 등을 이용한 합성 방법 또한 폭 넓게 연구 되고 있으며, 이에 기반한 전자 소재, 촉매 소재, 고분자 복합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래핀 응용 연구가 진행 중이다. 그래핀이 최초로 발견된 원자 두께의 이차원 물질이지만, 자연상에 존재하거나 인위적으로 합성될 수 있는 이차원 물질의 수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핀과 같이 단일 원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물질과, BN, MoS2, WS2 과 같은 두 가지 이상의 원소로 이루어진 화합물, 또는 이온성 층간 물질은 그러한 부분의 일부분일 것이다. 이러한 이차원 물질은 구성하는 원자와 구조에 따라서 금속, 반도체성, 절연체의 성질이 될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전기적 광학적 특성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이차원 물질의 적층을 통한 고성능의 태양전지, 센서, 트랜지스터에의 응용이 가능하다. 이차원 물질의 장점에 기반한 다양한 응용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것에 비해, 대면적, 대용량의 이차원 물질 합성 연구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다. 대표적인 합성 방법인 화학기상증착은 센티미터 정도의 이차원 물질 필름을 제조하는데 이용되지만, 합성된 물질의 특성은 자연상에서 얻어진 물질이나 이론적으로 예측되는 특성보다 현저히 저조하다. 그래핀의 경우 단일 원소로 되어 있고, 10년간 축전된 연구 결과,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이 밝혀 졌지만, 다른 이차원 물질의 경우 주요 공정 인자뿐만 아니라,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항 조차 밝혀 지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다양하게 제조될 수 있는 이차원 물질에 비해서, 그것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상당한 장비와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일 것으로 여겨진다. 삼차원 물질이 그러했듯, 이차원 물질 또한 결정의 구조에 의해서 특성이 좌우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이차원 구조의 특성상 결정 경계는 전기적, 열적, 기계적 특성을 저하시키는 동시에, 화학적 반응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전자 소자에 쓰일 수 있는 양질의 물질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결정 구조에 미치는 다양한 인자와 결정 구조에 따른 물질의 특성 변화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차원 물질은 매우 얇은 원자 단위의 층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구조 분석 시 기존의 bulk 물질의 분석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이차원 물질의 결정 구조 분석에는 대표적으로 STM, TEM 등의 장비들이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장비들은 나노 미터 또는 마이크로 미터 이하의 영역에 대하여 원자의 배열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고가의 장비 가격, 샘플 준비의 복잡함, 긴 측정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도 넓은 영역에서 관찰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위의 방법을 해결할 수 있는 이차원 물질의 결정 구조를 쉽게 시각화 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이 양질의 이차원 물질 합성을 위해서 필수 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규칙적인 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는 표면 위에서 결정의 방향을 따라 배향이 되는 액정을 편광 광학 현미경을 이용하여 관찰함으로써 대면적에 또한 매우 쉽게 이차원 물질의 결정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domain; boundary; epitaxy; visualization; 2D materials; Anchoring; 결정; 경계; 에피탁시; 시각화; 이차원물질; 배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