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brication of 2D platelets with high aspect ratios and their applications고각형비 이차원 판상 소재의 제조 및 응용

이산화티탄 나노 입자의 결정상을 선택적으로 제어하여 판상구조의 알파 알루미나와 이산화티탄 나노 박막으로 구성된 이차원 나노 판상체를 성공적으로 합성하였다. 나노 판상체는 이산화티탄 나노 박막의 결정 비율 및 두께 제어를 통해서 금색, 은색 등의 금속 광택 및 적색, 녹색, 청색 등의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었다. 순수 무기물로 구성되어 기존 금속의 단점인 부식성과 높은 비중 등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고각형비 알파 알루미나 기반 진주 효과 안료의 제조에 필요한 핵심 기초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응용하여 위조 방지용 잉크 제조 및 전자파 차폐 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확보된 핵심 기술을 다양한 금속 산화물 박막 형성 연구 및 복합 박막 형성 공정에 대해서도 적용하고자 한다.

Keywords

2D nanoplates; alumina@TiO2 core-shell nanoplates; pearlescent effect pigment; alpha alumina with high aspect ratios; crystal ratio control; 이차원 나노판상체; 알파 알루미나@이신화티탄 복합 판상체; 진주 효과 안료; 고각형비 알파 알루미나 판상체; 결정상 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