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 부식거동에 미치는 함금원소와 화학적 패시베이션 처리의 영향Effects of alloying elements and chemical passivation treatment on corrosion behavior of pure Al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열교환기 부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열교환기용 알루미늄에 첨가되는 합금 원소가 알루미늄 내식성에 미치는 정량적인 영향을 측정 및 분석하였다. 나아가 열교환기의 사용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복잡한 형상과 구조의 알루미늄 열 교환기에 적용 가능한 간단한 passivation treatment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실험 방법은 환경적 요인이 Al의 부식 거동에 미치는 영향은 Al을 각각의 온도(10℃, 30℃, 50℃, 70℃), Cl-농도(0.1M, 0.2M, 0.5M, 1M), S농도(0ppm, 10ppm, 100ppm, 1000ppm)에서 양극분극거동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합금 첨가 원소가 Al의 부식거동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의 합금원소(Cu, Fe, Si, Mn)의 첨가량을 달리하여(0.1, 0.2, 0.5, 1 wt%) 합금을 주조하여 양극분극거동을 측정하였고, 미세조직은 micro etching test를 통해 SEM으로 표면 관찰 하였다. 또한 ZRA 실험을 통해 갈바닉 부식 실험도 병행하였다. Al의 내식성 강화를 위한 passivation treatment는 각각의 농도의 H2O2를 사용하여 passivation 처리 한 후 처리 전과의 양극분극거동을 비교하였다...

Keywords

알루미늄 패시베이션; 화학적 패시베이션; 알루미늄 산화피막; 알루미늄; 알루미늄 합금원소; al passivation; chemical passivation treatment; al2o3 film; al; al alloy el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