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빔 형성의 방향각 추정을 위한 빔 선택 기법Beam Selection for DOA Estimation in Hybrid Beamforming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빔 형성 시스템의 방향각 추정을 위한 빔 선택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에서는 하드웨어의 제약이 없는 디지털 빔 형성 시스템과 비교하여 수신 신호의 신호 대 잡음비 (SNR)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빔을 선택한다. USRP1 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 방법으로 빔을 선택할 때의 방향각 추정 성능이 디지털 빔 형성 시스템의 성능에 근접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