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 체인에서의 냉열활용 방안

Cold Energy Utilization for 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 Chain

본 연구는 국내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CCS) 체인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해 액화 이산화탄소의 냉열을 활용할 수 있는 대안들을 제시하고 평가하였다. 이산화탄소 포집원에서 저장소까지 선박으로 갈 경우, 경제적 수송을 위해 이산화탄소는 액상으로 수송된다. 액상의 이산화탄소는 주입공정을 통해 가열되는데, 이 과정에서 냉열에너지가 낭비된다. 냉열에너지를 활용하는 기술은 LNG 산업에서 소기의 목적에 따라 발전, 공기분리, 산소 및 질소 액화 등의 방법으로 직간접적으로 활용되어 왔다. 본 연구는 CO2의 냉열을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들을 통해 실증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프로젝트에 활용함으로써 전체 CCS 체인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