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에서 보안 게이트웨이를 이용한 침입탐지기법 제안

A Intrusion Detection Scheme in CAN using Security Gateway

ICT 기술의 발전은 많은 분야에 영향을 주었다. 그 중 자동차 분야 역시 ICT 기술과 접목되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자동차 네트워크인 Controller Area Network (CAN)가 등장하게 되었고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CAN이 가진 특징들로 인하여 스푸핑 및 Denial of Service (DoS) 공격이 쉽게 가능한 상황이며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이를 이용한 여러 가지 공격이 증명되고 있다. 이 공격들은 운전자에게 큰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푸핑 및 DoS 공격을 탐지하고 방어할 수 있는 보안 게이트웨이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