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브랜드 속성에 따른 색채터치포인트의 활용 유형Types of Utilizing Color Touchpoints by Corporate Brand Attrib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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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브랜드 연상은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통해 이루어진다. 브랜드 연상에는 시각적, 언어적, 청각적 단서가 있는데 그중 시각적 단서는 가장 강력한 브랜드 연상 작용을 일으킨다. 시각적 단서에서 매우 중요한 색채는 브랜드 터치포인트 관리 연구에서 여전히 미흡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속성에 따른 색채 터치포인트의 활용 방안에 대해 탐구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터치포인트가 브랜드 색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 '색채 터치포인트'를 정의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실증 연구로는 1) 소비자 워크샵 및 디자인 연구자 대상 KJ분류를 통한 색채 터치포인트 유형 정의, 2) 각 유형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소비자 설문을 실시와 결과를 토대로 한 브랜드 분류, 3) 각 브랜드 군집의 속성 파악 및 주요 색채 터치포인트의 인지 요인 파악을 위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색채 터치포인트는 총 11가지 유형으로 정의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브랜드 색채 터치포인트 휠이 도출되었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한 군집 분석을 통해 33개의 브랜드는 6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군집의 주요 색채 터치포인트 유형들이 파악되었다. 또한 각 군집의 브랜드 속성과 주요 색채 터치포인트의 인지 요인이 가이드라인 도출에 활용되었다. 결론 색채 터치포인트는 브랜드를 사용 또는 구매하기 전 단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형별 영향력은 브랜드 속성에 따라 상이하다는 것이 파악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브랜드 속성에 따른 색채 터치포인트 활용 방안 가이드라인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는 실행 단계에서 디자인을 통한 체계적인 터치포인트의 통합적 관리를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5-08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8, no.3, pp.89 - 101

ISSN
1226-8046
DOI
10.15187/adr.2015.08.28.3.89
URI
http://hdl.handle.net/10203/203531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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