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위성 STEP Cube Lab. 비행 모델의 열진공시험을 통한성능 및 열제어계 설계 검증

Performance and Thermal Design Validation for FM STEP Cube Lab.

극초소형 위성으로 분류되는 큐브위성 STEP Cube Lab.(Cube Laboratory for Space Technology Experimental Project)은 우주기반 핵심기술들의 궤도검증을 주 임무로 2015년 발사를 위해 최종 비행모델의 개발을 완료하였다. 상기 임무를 위해 STEP Cube Lab.은 수동 열제어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열제어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수락(acceptance) 수준의 열진공시험을 통해 위성 성능 및 열제어 설계의 검증을 완료하였다. 또한 열평형 시험을 통해 위성 열-수치 모델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보정 작업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TEP Cube Lab. FM의 열진공시험을 통한 일련의 검증 과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Author극초소형 위성; Author열제어계; Author열진공시험; Author열평형 시험; AuthorPico Satellite; AuthorThermal Control Subsystem; AuthorThermal Vacuum Test; AuthorThermal Balance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