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의 전력 효율성과 수신기 공평성 향상을위한 자원 할당 방안Resource Allocation Method for Improving Energy Efficiency and Receiver Fairness in Wireless Networks

무선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공급자 및 고객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전력 효율성과 수신기 공평성 보장이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최적화 기법에 기반하여 무선 네트워크의 전력 효율성과 수신기 공평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자원 할당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 방안에서는 채널 상황, 사용되는 전력량, 수신기 별 데이터 전송률을 동시에 고려하여 전력 효율성과 수신기 공평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반복적으로 서브채널 및 파워를 할당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전력 효율성과 수신기 공평성 관점에서 제안하는 기법의 효율성 및 우수성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