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oring self-expressions through #selfie and #mycar on instagram = 인스타그램에서 #selfie 와 #mycar 를 통한 자기 표현 사례 탐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31
  • Download : 0
자기 표현은 소셜미디어에서 유명한 하나의 행동이다. 다양한 사안에 대해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하고 자기 자신이나 개성을 보이는 것들을 자기 표현의 행동들이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그들 자신이나 그들의 물건, 장소등 의 사진을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널리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이다. 이 연구는 인스타그램에서 자기 표현의 두가지 사례인 셀피와 해시태그 마이카와 대해서 조사한다. 양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서, 이 둘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조망을 제공하고 함의를 탐구한다. 첫번째장에서이연구는자기표현의유명한사례인셀피에대해서조사한다. 셀피는스스로찍고이를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공유하는 사진을 의미하는 신조어이다. 이 현상을 조사하기 위해서 인스타그램에서 1.5억개의 사진에서 시간적 변화와 이미지 분석으로 추출한 데모그래픽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는 셀피가 인스타그램의 일반적인 사용보다 약 60 배정도 더 큰 성장세를 보이고, 1.1배에서 3배에 이르는 라 이크와 코멘트를 얻으며 사회 현상으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셀피의 국가 수준에서의 사용의 차이는 셀피의 사용과 문화적 요소와의 관계를 통해 셀피에 내재된 사회적 속성을 살펴볼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두번째 장은 다른 종류의 자기 표현인 인스타그램의 마이카에 대해서 탐구 한다. 마이카는 사용자의 차를 묘사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해시태그이다. 결과는 마이카 해시태그를 가진 사진은 하나의 브랜드만을 언급할확률이높은것을보여주고,이는특정자동차브랜드에대한관심이나그소유를의미한다. 마이카해 시태그와 같이 등장하는 사진에서 추출한 데모그래픽은 마이카 사용자의 성비에서 남성 편향을 보여주는데 이는 여성 중심의 인스타그램에서 특이한 것이다. 또한, 사용자가 마이카를 사용할때 나타나는 좋은 감성과 대비되는 마이카의 사진의 적은 라이크와 코멘트의 발견은 자기 표현의 심리적 특에 관해서 논의된다. 이 연구의 분석을 위해서 인스타그램에서 1.5억개 이상의 사진을 수집하였고, 이미지와 사진이 분석을 위해 최신의 방법론들을 적용하였다. 결과는 소셜미디어의 자기 표현 현상에 대한 양적인 조망을 제시하고, 자기 표현에 대한 탐구는 사회 문화, 심리, 경제적 측면에서 다양한 함의를 제공한다.
Advisors
Cha, Mee Youngresearcher차미영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5.8 ,[38 :]

Keywords

Instagram; Selfie; Social Media; Quantitative analysis; Hashtags; 인스타그램; 셀피; 소셜 미디어; 양적 분석; 해시태그

URI
http://hdl.handle.net/10203/20300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83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