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단일루프방법과 최적해 보정기법을 이용한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의 효율성과 정확성 개선Development of semi-single-loop method and optimum correction technique for efficient and accurate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가 가지는 최적화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근사된 이차민감도를 이용한 준단일루프구조 (semi-single-loop structure)를 제안한다. 확률론적 제한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효율성이 높은 일차신뢰도법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전산해석이 동반된 대형구조문제에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계산효율을 개선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내재된 이중루프구조로 이루어진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일루프방법이 제안되었다. 하지만 단일루프방법은 강건성에 문제가 있어, 여러 요인에 따라 개선효율이 크게 달라지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렴하지 못 하고 발산하는 문제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매 축차마다 확률론적 제한조건을 평가하는 내재된 이중루프방법이 강건성은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Keywords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 일차신뢰도법; 이차신뢰도법; 준뉴턴 방법; 확률 민감도 해석;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First-order reliability method; Second-order reliability method; Quasi-Newton approach; Stochastic sensitivity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