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ability-building strategies of emerging market firms: evidence from inward and outward internationalization

내향형 및 외향형 국제화를 통한 혁신역량 강화 전략: 신흥개발국 기업들을 중심으로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으로 대변되는 신흥개발국의 기업들은 성공적인 기술추격을 통하여 하이테크 산업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기술추격과 관련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주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폴 등과 같은 동아시아의 신흥공업국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지역적으로 편중된 기존 선행 연구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이를 통한 하이테크 기술기반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에 대한 전략의 제시를 위하여, 신흥개발국 기업들의 기술추격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신흥개발국 기업들의 내향형 및 외향형 국제화를 통한 혁신역량 강화 전략에 대하여 국제화의 방향성을 기준으로 두 개의 세부 주제로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본고의 두 번째 장은 내향형 국제화를 다루고 있으며, 본국과 현지국가의 제도적인 특징들이 내향형 국제화 활동을 통한 기술학습의 세부 메커니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사례 연구를 통해 밝혀내었다. 본고의 세 번째 장은 본국과 현지국가의 제도적인 특징들이 외향형 국제화의 주요 활동 중 하나인 글로벌 인수합병에 대한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본고는 이러한 접근 및 분석을 통해 혁신 분야의 기술추격 연구와 국제경영학 분야의 제도주의 이론 연구에 기여하고 신흥국 기업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두 번째 장은 전투기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중국과 브라질의 신흥개발국 기업들과 한국의 신흥공업국 기업들이 독자기술개발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활용한 내향형 국제화 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내향형 국제화 전략은 해외자본이 본국으로 유입되어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생산과 합작 투자 사업 등에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각 후발국 기업들의 차별화된 기술학습 및 기술획득 방법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비교사례분석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과 브라질의 신흥개발국 기업들간의 차이점과, 신흥개발국 기업들과 신흥공업국 기업들 간의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기술학습의 패턴은 각 국가의 전투기 및 항공 산업이 시작하기 전 자국 내 지식 베이스를 고려하여 분석이 수행되었다. 기술지식 베이스는 직접제조 접근법을 통해 항공기 디자인과 시스템 통합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영향을 미친 반면, 생산지식 베이스는 구매제조 접근법을 통해 항공기 유지 및 제조 역량을 발전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기술획득 방법에 관련해서는 해외지식 베이스 접근성에 의해 결정되는 해외 파트너의 역할의 정도가 고려되어 분석이 수행되었다. 해외 파트너 역할의 적극성이 높아질수록, 공동생산 및 공동개발이 활성화된 반면, 적극성이 낮아질수록 후발국 기업들은 역설계 방법을 주로 활용하여 혁신역량을 발전시켰다. 세 번째 장은 기술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신흥개발국 기업들의 글로벌 인수합병을 중심으로 외향형 국제화 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피인수 기업의 혁신역량과 인수기업의 인수합병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하여 초점을 맞췄으며, 피인수 기업들이 속한 국가와 인수 기업이 속한 국가 사이의 무역 개방성이 신흥개발국 기업들의 글로벌 인수합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였다...

Emerging Market Firms; Internationalization; Innovation; Institutions; Technological Catch-up; Technological Learning; Technology Acquisition; Cross-border M&A; 신흥개발국기업; 국제화; 제도주의; 기술추격; 기술학습; 기술획득; 글로벌 인수합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