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S 스프레드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 시장요인과 개별요인을 구분하여An emprical analysis of the determinants of credit default swap spread with market and individual factors

신용부도스왑(신용파생상품)은 회사채의 신용 리스크를 측정하기 위한 대용치로 많이 사용된다. 본 논문은 구조형모형과 축약모형으로부터 시장요인과 개별요인을 구분하여 한국시장의 신용부도스왑의 스프레드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더불어, 개별기업의 신용스프레드에서 국가 신용스프레드를 제거한 초과 신용부도스왑 스프레드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시장리스크를 제거한 개별기업의 초과 신용스프레드와 기존의 개별기업의 스프레드를 비교분석하였다.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결정계수의 부호는 2008년 금융위기 이전에 연구한 주요 논문들과 일치하는 결과 값을 가졌다. 둘째, 초과 신용부도스왑 스프레드의 다중회귀분석 시 결정계수의 유의성은 매우 낮았다. 특히, 개별요인 인 부채비율, 총자산수익률, 과거주식수익률은 낮은 설명력을 보였다. 셋째, 시장수익률의 변동성은 다른 시장결요인과 개별요인의 설명력 보다 더욱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Keywords

신용파생상품; 신용리스크; 신용스프레드; Credit default swap; Credit risk; Credit spr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