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igue crack detection based on nonlinear ultrasonic modulation = 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을 이용한 피로균열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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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변조)을 이용한 피로균열 진단 기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금속 구조물의 피로균열은 국부적으로 비선형성을 가지며 초음파가 해당 영역을 통과할 때 가진한 주파수 성분의 조화 및 변조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손상으로 인한 초음파의 반사 및 감쇠, 산란을 감지하여 손상을 진단하는 선형 초음파 기법에 비해 비선형 초음파 기법이 피로균열 및 미소손상에 매우 민감하다고 알려져 있다. 먼저, 비선형 초음파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국부 피로균열에 대한 비선형 초음파의 발생조건을 파 전파와 정상파를 모두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해석 하였다. 파 전파와 정상파에 대하여 비선형초음파의 발생조건을 수식화 하였고 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에 초점을 두어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의 주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피로균열이 있는 구조물 표면을 3차원 레이저 도플러 속도계로 스캐닝한 후 변조성분만을 추출하여 시각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각과 결과와 현미경 이미지와 비교하여 비선형 초음파의 주된 발생 원인을 논하였다. 다음으로 무기저 손상진단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먼저, 선형성분제거와 복조, 웨이브렛 필터를 이용하여 변조성분만을 추출하였다. 그 다음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변조성분을 위한 최적 주파수 조합을 찾기 위해 측파대 스펙트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구조물에 손상이 없을 때 계측한 기저자료 없이 자동으로 손상을 진단할 수 있도록 순차 이상치 분석을 이용한 무기저 손상진단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알고리즘은 단순 알루미늄 평판과 실제 항공기 금속 구조물에 대하여 다양한 온도와 하중 조건에서 그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실 구조물 적용을 위한 다양한 구조물에의 적용과정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의 한계가 발견되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비대칭도-중앙값 분석을 이용한 손상진단 알고리즘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알고리즘은 실험실 조건뿐만 아니라 영종대교와 같은 실제 강 구조교량에의 현장 실험을 거쳐 그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개발된 손상진단 알고리즘을 탑재한 무선센서노드 개발을 진행하였다. 교량, 건물과 같은 실 구조물 적용을 위한 소비전력 최소화를 위해 저전력 구동방식을 개발하였고, 모든 소자들은 저전력 요구사항에 맞도록 선택되었다. 개발된 센서노드는 실험실 실험과 인천공항고속도로 내 영종대교에 적용하는 현장실험을 통해 그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일반 유선 시스템과의 손상진단 결과를 비교한 결과, 개발된 무선센서노드와 유선 시스템이 서로 동일한 손상진단 결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Advisors
Sohn, Hoonresearcher손훈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2015.8 ,[viii, 93p :]

Keywords

Nonlinear ultrasonics modulation; Fatigue crack detection; Binding conditions; First sideband spectrogram; Reference-free damage detection; Wireless sensor node; 비선형 초음파 모듈레이션; 피로균열 진단; 비선형초음파 발생조건; 측파대 스펙트로그램; 무기저 손상진단; 무선 센서노드

URI
http://hdl.handle.net/10203/20252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893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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