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k-based hotspot identification method for rear-end collisions considering traffic flow state교통류 상태를 고려한 위험도 기반의 후방추돌 사고다발지역 선정 기법 연구

경제 발전과 인구 증가로 인해 도로 교통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도로 혼잡과 교통 사고로 인한 비용이 증가해 사회에 부담을 주고 있다. 따라서, 사고를 이해하고 이를 감소시키는 것은 도로안전 연구자들의 주된 문제이다. 다수의 연구는 도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구조, 및 환경 같은 요인을 주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교통 사고와 교통류 상태를 고려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교통류 상태와 교통사고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사고 위험도를 고려한 교통사고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사고 위험도는 사고 빈도와 사고 심각도로 구성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기존 사고다발지역은 사고 빈도가 높은 지역을 사고 위험이 높은 곳으로 정의했다. 본 논문은 교통류 상태를 고려하여 위험도 기반의 사고다발지역 선정기법을 연구하였다. 사고 위험도의 두 측면인 사고 빈도와 사고 심각도는 후방추돌 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교통과 관련된 변수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또한 위험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위험도 기반의 사고다발 구간을 비교하였다. 세 가지의 사고다발구간 판별 파라미터가 제시되었고 이를 이용해 사고다발 구간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미국 I880고속도로의 2005-2007년 자료를 이용해 후방추돌 사고를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각각의 구간을 교통류 상태와 사고 심각도로 분류하여 사고다발 구간을 선정하는 방법을 통해 기존의 방법이 식별하지 못한 구간을 찾아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본 연구가 제안한 방법을 이용하면 교통과 관련된 변수가 예측하지 못한 사고 구간을 찾을 수 있다. 기존의 방법은 주로 사고 심각도에 관계없이 주로 사고 빈도가 높은 구역을 사고 다발구간으로 선정한다. 또한, 이차원의 위험도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각각 사고 심각도에 관한 사고 다발구간을 다각도로 선정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사고다발구간이 선정 되면 선정된 구간에 대해 자세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여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위험도 기반의 사고다발구간 선정 방법은 사고 빈도뿐만 아니라, 심각도를 함께 고려할 수 있어서 교통 안전 당국이 사망사고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Hotspot identification; traffic states; roadway risk; traffic accident; rear-end collision; 사고다발구간 선정 기법; 교통류 상태; 위험도; 교통 사고; 후방추돌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