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to share matters: the role of emotions as a bonding facilitator in sharing experiences함께 하는 경험적 소비에서 유대감을 촉진시키는 정서의 역할

최근 함께 하는 경험적 소비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유대감과 즐거움 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측면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의 흐름을 확장시켜 어떠한 종류의 공유가 유대감과 즐거움을 촉진시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세 개의 실험을 통해 정서 공유와 인지 공유가 각각 유대감 및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한다. 실험 결과는 정서 공유가 인지 공유보다 소비자들 간에 유대감을 더 촉진시키고, 소비자들에게 더 큰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정서 공유가 인지 공유보다 사람들 간의 유사성을 더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즉, 경험적 소비에서 정서를 함께 공유하면 사람들 사이의 유사성이 높아지고 이를 통해 더 큰 유대감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Keywords

Interpersonal Relationship; 정서; 경험적 소비; 정서 공유; Emotion Sharing; Sharing Experiences; Bonding; Experiential Consumption; 유대감; 즐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