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t equity choice and leverage ratios in korea: reconciling conflicting evidence한국기업의 부채 자본 선택과 자본 비율 : 모순되는 증거의 조화

본 연구는 기존 연구결과와는 다르게 시장부채비율이 경기 순행적이고, 부채-주식 발행 선택은 경기 역행적이다라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자본조달 선택과 부채비율이 다른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은 주가 수익률이 경기 역행적으로 변화하고,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이 경기 역행적인 부채-주식 발행의 영향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경기가 호황기일 때, 기업은 부채보다는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지만 낮은 주식 수익률로 인해 부채비율이 오히려 상승하는 것이다. 역으로 경기가 불황기일 때, 기업은 주식보다는 부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지만 높은 주식수익률 인해 부채비율은 오히려 하락한다. 참고로 경기 호황기에 대체로 주식수익률 낮고, 불황기에 높은 것은 주식이 경기를 선행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자본구조와 거시경제상황의 관계를 정확히 분석하는데 있어 부채비율뿐만 아니라 외부자금 조달, 그리고 거시경제상황에 따른 주가 수익률의 변화와 그 영향을 동시에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보여줌으로써 기존 연구에 기여하고 있다.

Keywords

Capital Structure; Macroeconomy; debt equtiy chocie; 자본구조; 거시경제; 부채 자본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