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기반 사용자 상황인지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추천 UX모델 연구 -상황인지에 있어 socially aware computing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UX Model of Application utilizing System based on Context-Awareness -Focused on Context-Awareness by socially aware computing-

스마트 디바이스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많은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보유할 수 있고, 활용이 가능하며, 그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사용자가 다운받은 애플리케이션 활용도는 기본 내장된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턱없이 낮은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풍부한 기능을 충실히 활용하여 사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추천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특히 사용자의 context를 수집하는 체계에 있어 socially aware computing의 개념을 도입하여, context의 복잡도를 높이고 실제생활에 밀접한 추론이 되도록 하였다. 이는 사용자의 사회적 행태분석, 관계도를 결합시켜 보다 현실에 가까운 상황인지가 가능하다는 말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추론과정을 통해 상황에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찾고, 제공하는 인터랙션 방식에 대해 두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이나믹한 실제 상황을 정보화하는데 있어 사회인지컴퓨팅을 활용하여 의미론적 상황인지시스템의 확장가능성을 검토하고, 이를 활용한 스마트폰의 활용도를 높이는 유기적 인터페이스 모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