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를 통한 정적 프로그램 분석 기법을 사용하는 도구의 비교A Comparative Case Study on Static Program Analysis Tools

프로그램 신뢰성 향상을 위해서 정적 프로그램 분석 도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정적 분석 결과에서 거짓 경보를 걸러내기 위한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고 실제 오류를 찾지 못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 정적 프로그램 분석 도구인 Coverity와 Sparrow 및 오픈 소스 도구인 Clang analyzer를 buffer overflow 벤치마크와 libexif 0.6.20 소스코드에 적용하여 실험 대상 도구가 오류를 찾아내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buffer overflow 벤치마크에서는 Coverity, Sparrow, Clang analyzer 각각 6.02%, 3.61%, 0%의 버그 탐지율과 2.41%, 1.20%, 0%의 오탐율을 보였다. libexif 0.6.20 적용에서 Coverity, Sparrow, Clang analyzer는 총 745개의 오류를 찾아내었으나 알려진 7개의 오류 중 6개를 찾아내지 못하였다. 이와 같이 정적 분석 도구가 놓칠 수 있는 오류가 많으므로 높은 소프트웨어 신뢰성 보장을 위해 다른 기법과 병행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