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검색 엔진을 위한 랭킹 방법A Ranking Method for Article Search Engines

연구자들은 논문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논문을 찾고자 한다. 검색에서 많은 양의 논문이 검색 결과로 반환되는 경우, 연구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논문을 찾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의 관심을 반영하여 논문에 랭킹을 부여하는 논문 랭킹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들이 품질이 높은 논문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이 논문들에 높은 랭크를 부여하는 랭킹 방법인 ArtRank를 제안한다. ArtRank는 논문들의 참조 관계와 논문이 출판된 학회 또는 저널의 평판을 통해 논문의 점수를 부여한다. 이때 이용되는 임팩트팩터가 가지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최신 논문의 점수가 낮게 부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논문의 출판연도별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논문 점수 계산에 반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논문 랭킹 방법들과의 비교 실험을 통하여 ArtRank의 우수성을 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