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Sr)MnO3 을 이용한 가변 방사율 소재에 관한 연구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Variable Emittance Material Based on (La, Sr)MnO3

가변 방사율 라디에이터는 우주환경에서 작동하는 장비의 온도가 낮을 때는 방사율이 낮아져시스템의 외부로의 열 손실을 줄이고, 반대로 온도가 높은 때는 방사율이 높아져 장비의 열을 외부로방출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열제어가 가능하게 한다. 가변 방사율 소재로 보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중 하나인 감온변색 장치(thermochromics device)는 추가적인 장비 필요 없이 열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효율적이고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이유로 감온변색 장치의소재 중 하나인 LSMO(La1-xSrxMnO3)채택하여 졸-겔(sol-gel)방법을 이용하여 제작하고, 제작된 샘플의가변방사 성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또한, 진공환경과 극저온 환경에 반복 노출시켜 시편이 극심한환경 변화 이후에도 방사율 값이 일정함을 확인하여 우주적합성을 판단하였다.